본문 바로가기
도서리뷰

김유진 변호사의 미라클 모닝 추천서

by undaunted 2024. 3. 7.
반응형

언스플래쉬 이미지

 

인생을 리셋하는 혼자 있는 시간의 힘, 지금은 나만의 시간입니다

 

김유진 변호사가 미라클 모닝을 하는 자신만의 방법을 소개한 책이 있습니다. 바로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인데요. 이 책을 읽고 도움이 많이 되어 두 번째 책 "지금은 나만의 시간입니다"도 읽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 책이 미라클 모닝에 대한 방법론 적인 책이라면, 이 책은 미라클 모닝을 비롯하여 혼자 있는 시간을 통해 나 자신을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지에 관해 정리한 책입니다. 작가 김유진 변호사는 새벽 기상을 하는 유튜버이자 미국 뉴욕주, 조지아 주 변호사이며 한국에서 기업 변호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작가는 어릴 때부터 혼자 있는 걸 싫어했다고 합니다. 어릴 때 뉴질랜드에 이민을 갔다가, 열 살 부터는 부모님과 떨어져 홈스테이를 하며 자란 작가는 외로움도 많이 느꼈습니다. 하지만 혼자 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나 자신의 마음의 소리를 듣는 법을 깨달았고 홀로 된 시간에 적응하며 자신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었다고 합니다.

 

김유진 변호사가 정의하는 나만의 시간, 혼자만의 시간은 어떤 시간을 의미할까요? 단순히 혼자 보내는 시간이 아닌, 나 자신과 대화하고 나 자신을 위로하는 시간입니다. 저자는 자존감이 낮아지는 이유는 실제로 우리가 부족해서가 아니라, 자신이 얼마나 괜찮은 사람인지 알려고 하지 않아서 생기는 현상이라고 말합니다.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나의 훌륭함을 돌아본다면 낮아진 자존감을 회복할 기회를 갖는 것입니다. 타인에게 나의 고민을 말하고 위로를 받으려고 하면 채워지기 쉽지 않을뿐더러 타인을 감정의 쓰레기통으로 느끼게 할 수도 있지만, 나 자신이 나를 위로하는 것은 위로에 한계가 없고 더 효과적입니다. 위로가 필요할 때, 나 자신이 스스로의 마음을 돌아보고 나를 안아주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

언런과 절제로 나 자신을 리셋하고 발전해 가기

김유진 변호사는 혼자 있는 시간을 통해 나 자신을 리셋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합니다. 리셋은 언런(unlearn)과 절제의 두 가지로 이뤄지는데요. 언런은 지워야 할 것을 지우는 걸 말합니다. 잘못된 지식이나 생각이 있었던 것을 지우고, 그 자리에 옳은 것, 바른 것을 채워넣기 위한 작업입니다. 나의 고정관념이나 잘못 배운 지식, 실수로 부끄러웠던 경험 등은 언런하여 지우고, 그 자리에 새롭게 나를 지어가기 위한 단계입니다. 언런 다음으로는 절제를 하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나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나 자신을 다스리는 것을 말하는데요. 새벽 기상을 하겠다는 목표가 있으면 밤에 다른 유혹들을 뿌리치고 일찍 잠자리에 들어야 합니다. 중요한 시험이 있다면 놀고 싶은 마음을 누르고 공부를 해야 합니다. 스스로 불만족스러운 부분을 절제를 통해 해결하고, 우선순위 선정을 통해 시간 낭비를 절제하면 나의 목표와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언런과 절제로 나 자신을 리셋한 한 후에는 나 자신을 업그레이드하는 발전을 이룰 수 있는데요. 먼저 나의 가능성을 찾아보기 위한 조사를 해 보아야 합니다. 공부를 해서 자격증을 딸지, 건설적인 새로운 취미로 유튜브를 시작할지, 인터넷 서치나 서점 조사 등을 통해 나 자신을 발전시킬 목표를 찾아보세요. 김유진 변호사는 이 과정에서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지 말고 스스로 할 것을 권합니다. 타인에게 물어보면 어떤 일을 할 수 없다고 속단하거나 부정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김유진 변호사의 자기 계발 팁

기업 변호사 활동을 하면서 자기계발 유튜버, 여러 권의 책을 쓴 작가까지 여러 분야에서 자신을 발전시킨 김유진변호사의 자기계발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시작은 할 수 있는 것부터 할 것. 해야 할 것이 하기 싫다면 그 해야 할 것을 내가 할 수 있는 것으로 바꿔 불러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그러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니까 해야지"라고 마음가짐이 바뀌게 된다는 것이죠. 그리고 어떤 도전이든지 루틴으로 만들어서 매일 반복하면 해낼 수 있다고 합니다. 책을 쓰는 일, 유튜브를 하는 일도 시간과 목표량을 정해 매일 조금씩 하면 이룰 수 있습니다. 또한 하고 싶은 일은 그냥 한 번 가벼운 마음으로 도전해 보세요. 무엇이든지 시도해 나가다 보면 나에게 맞는 것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은 나만의 시간입니다" 총평

지금까지 김유진 변호사의 저서 "지금은 나만의 시간입니다"의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반복되는 일상에서 무언가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무언가를 이뤄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책입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두려움 없이, 혹은 두려움이 있더라도 용감하게 무언가를 도전하고 시작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나 자신을 발전시키고 싶은 모든 분들을 응원하며, 이 글을 마칩니다.